사업 안내

Distance Education Support Center

공동활용 LMS 안내

학습관리시스템이란?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LMS)이란 대학을 비롯한 각종 교육기관의 교수·학습 활동을 보조하는 학습 시스템입니다. 대학을 비롯한 초·중·고교 등 교육 기관은 물론 일반 기업, 공공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LMS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래가 없는 COVID-19 감염병의 전 세계적인 확산은 플립드러닝, 하이브리드러닝, 각종 온·오프라인 수업 등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교육 방식을 탄생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관리시스템(LMS)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았습니다.
영상 강의, 실시간 화상 강의 등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강의 자료를 학생들에게 공유하고, 활발히 의견을 교류하고 토론하고, 과제, 시험, 토론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실시하며 이 평가 점수를 관리하여 한 학기 최종 성적을 산출해내는 전 과정이 바로 LMS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수도권 학습관리시스템은 전염병의 위험을 넘어 권역 내 각 대학의 교육 활동을 지지하고 나아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더욱 강력한 고등교육을 수행해갈 수 있도록 역할 해 갈 것입니다. 수도권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육에 임하는 모든 교수님과 학생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수도권역 학습관리시스템 주요 특징
차세대 글로벌 학습관리플랫폼 CANVAS 기반 시스템 구축
수도권역 학습관리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글로벌 LMS 플랫폼, CANVAS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CANVAS는 2022년 현재 북미 고등 교육 분야 LMS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명문 아이비리그의 모든 대학에서 CANVAS를 도입하였으며 현재 전 세계 3천만 명 이상 사용자가 CANVA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다 강력한 실시간 화상 강의(ZoomX) 생성 및 출결 관리
Zoom을 활용한 기존 일반적인 화상 강의의 약점을 적극 보완하여 수도권 학습관리시스템에서는 보다 강력한 실시간 화상 강의(ZoomX)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는 LMS 안에서 간단하게 클릭 몇 번으로 화상 강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강의는 시작 시점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전송되어 참여를 유도하며, 화상 강의 종료 후 학생들의 출결 내역이 LMS 출결 현황에 자동 집계되므로 교수자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화상 강의를 실시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 방식 자유로운 주차 학습 설계
교수자는 수업 계획에 따라 한 학기 학습을 주차 별로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구성하고자 하는 다양한 유형의 학습 콘텐츠를 선별하고 자유롭게 순서를 조정하며 운영 계획에 맞추어 학습 기간을 설정하는 등 유연한 학습 설계가 가능합니다. 다채로운 수업 설계와 운영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학습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콘텐츠, 문서 콘텐츠, YouTube 등 소셜미디어 영상 등 학습 요소는 물론 과제, 그룹 과제, 토론, 퀴즈, 학기 고사 등 학습 활동까지 수업의 일환으로 설계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의 교수·학습 내역 종합 관리를 위한 My Page
수도권 학습관리시스템은 교수자의 강의 관리 현황과 학습자의 학습 활동 현황을 한 페이지 내에서 직관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누락되는 활동 없이 충실히 교수·학습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마이페이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교수자는 강의하는 과목의 채점 필요 요소, 학생들의 강의 출석 현황 등을 한 눈에 파악하고 답변해야 할 각종 문의사항과 메시지를 체크하여 학생들과 소통하게 됩니다. 학습자는 마이페이지를 통해 수강하는 과목의 학습 필요 요소, 마감일이 임박한 학습 활동 등을 체크합니다. 이를 통해 기한을 놓치거나 누락되는 활동이 없도록 스스로의 학습 활동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학습 현황 및 성적 관리 용이
수도권 학습관리시스템은 학기 시작부터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 기록을 체크하고 정리하여 최종 성적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시청 내역, 화상 강의 참석 내역, 필요에 따라 오프라인 수업 출석 현황을 LMS에 입력하고 이를 종합하여 최종 성적으로 환산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등 학습 가능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활용한 학습과 학습 이력 관리는 이제 일부 학생들의 선택적인 활동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기본적인 요건이 되었습니다. 교수자는 연구실과 강의실 뿐 아니라 어디서든지 공지사항을 안내하거나 과제를 출제하고 채점하는 등 교수 활동이 가능합니다. 학습자는 독서실에서, 카페에서, 버스와 지하철 안에서 강의를 시청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등 학습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